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충전하기 장바구니 고객센터
레포트플라이          
     
 
 
 

가출 청소년 집단 상담프로그램

카테고리 레포트 > 사회계열  자료등록일 2010.09.28  등록자 wowojor  가격 1,8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해당 뷰어 다운로드) / 18 p
장바구니 바로구매 충전하기
100%자체검수완료
이전보기 최대 2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상 자료는 큰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다음보기
소개글
가출 청소년 집단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출청소년 정의
2. 청소년 비행 관련 위험 요인
3. 가출청소년 실태
4. 가출청소년 문제점
5. 상담의 목적
6. 상담의 대상
7. 프로그램의 구성

- 1회기 : 꿈을 향한 질주 (시작 , 라포형성)
- 2회기 : 다시 만난 나 (재인식)
- 3회기 : 꿈틀꿈틀 성장하는 자아 (자아성장)
- 4회기 : 내 안에 너 있다. (상호작용)
- 5회기 : 해로운건 싫어! (흡연, 음주)
- 6회기 : 내 몸은 내가 지킨다. (성교육)
- 7회기 : 가족갈등 드러내기
- 8회기 : 가족갈등 극복하기
- 9회기 : 다시 태어난 나 (상담 종결)


청소년, 상담프로그램, 집단, 가출, 프로그램
본문내용
2-3) 자살충동
① 연도별 청소년 자살자 수 및 자살률 (95-05)
(단위:인구 10만명당)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평균
10-
19세
346
489
363
455
363
264
225
234
297
246
279
323.7
4.5
6.2
4.7
5.8
4.7
3.6
3.2
3.5
3.6
3.7
4.2
4.34

출처 : 통계청(2006) 「2005년 사망원인 통계 결과」

②자살 사유
▲부모의 실직, 부도, 궁핍 등 강정의 경제 문제 20.8% ▲부모의 이혼이나 가출등 기타 가족 문제 19.2% ▲염세비관18.5% ▲이성관계 ▲7.1% 성적불량6.7%

③자살심리
- 청소년기의 자살: 청소년기는 일시적으로 불안, 우울을 느끼는 시기이며, 심한 우울증이 있는 경우, 자살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청소년은 일시적이 스트레스에 대한 문제 해결로써 충동적으로 자살 시도를 할 수 있다. 부모의 비난, 학교나 친구들로 부터의 따돌림, 학교성적 저하, 시험실패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 비행청소년: 집을 나와 길거리를 배화하다보면 어느 정도 차이는 존재하나 신체적, 심리적 건강 문제를 겪게 된다. 이러한 고통 속에서 자살을 생각하거나 자살 기도하는 가출 청소년의 수는 조사 대상자의 절반이 넣는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5. 상담의 목적
-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는 요인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즉 학교와 사회 환경의 부적응, 가족 내에서의 문제, 부적절한 또래관계, 낮은 자존감 등이 있다. 이번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며,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사회성을 키우고, 자존감을 높이며, 가출 했을 시 노출되었던 여러 위험들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그 뒤 지속적으로 아이들을 만나면서, 그들이 가족과 학교로 다시 보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6. 상담의 대상
- 한 쉼터를 선정하여, 그 곳의 고등 가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단, 그 대상 중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로 신청을 받아서 진행한다. (이유 : 자신이 달라지고 싶다는 참여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


7. 집단상담 프로그램 (총 9회기) - 아이들의‘비상구’
프로그램명
1회기 - 꿈을 향한 질주
소요
시간
60분
활동 목표
오리엔테이션
간단한 게임을 통해 친근감 및 신뢰감을 형성한다.
자기인식 및 내가 처한 문제 상황에 대해 이해한다.
준비물
쿠키(소정상품), 선배들의 참가 소감문 유인물, (별칭)명찰, 펜

프 로 그 램 내 용
도입
집단 규칙 및 가출 청소년 상담에 대한 취지와 프로그램 목적 설명 한다.
집단 상담 규칙 설정 및 내용을 소개한다.
라포 형성을 위해 별칭을 짓고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한다.
흥미유발을 위한 간단한 게임을 시작한다.
전개
1. 간단한 게임과 서로에게 별칭 만들어 주기를 통해 긴장감 해소 및 친근감을 형성한다.
2. 상담 참여자들처럼 방황하다가 상담을 받게 된 선배들의 이야기를 상담자가 읽어준다.
정리
선배들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느낀 점을 발표한다.
앞으로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설렘, 기대감을 얘기해 본다.
유의점
첫 회기이므로 모두 다 잘 어우러져서 라포 형성이 잘 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어느 정도 이끌어야 한다.
집단 상담 내내 지각 및 결석을 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상담 내내 나왔던 이야기는 밖에서 말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통신문을 만들어 부모님이 상담 내용 및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매주 만들어 발송한다.
- 상담 대상:청소년 쉼터에 있는 가출 청소년

이전글  [여행 계획서] 영국 런던, 맨체스터, 리버풀
다음글  국가보안법의 개념, 역사 및 존폐여부 논란에 대하여
 
 
카테고리내 검색
장바구니(0)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아동수학교육관련 노래와..
[자아] 성격이론과 자아..
영차율 및 가동률 향상 ..
(아동음악과 동작) 신체..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플라이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 뷰어 아크로뱃리더 파워포인트 뷰어 훈민정음뷰어 MS워드뷰어 엑셀 뷰어 오피스2003업데이트 오피스2007호환팩
뷰어 다운로드
 
이용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 고객센터